프로그램

심리검사소개 함께 만드는 행복의 길, 한국심리상담협회

현대인과 심리검사

오늘날 현대인의 삶에서 어떠한 형태로든 심리검사를 경험하지 않고 일생을 살아간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아동이 성장하여 학교교육이 시작되면 학력검사뿐만 아니라 지능검사를 경험하게 되고, 중,고등학교에서는 이 외에도 적성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중에 적어도 한 두 가지 검사를 으레 치르게 된다. 개인에 따라 어느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현대인은 성인이 되기까지 여러 종류의검사를 받게 되고, 그 검사 결과에 따라 상급학교가 결정되고, 진로의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요즈음 기업체에서도 신입 사원을 채용할 때 적성검사나 인성검사를 실시하는것이 보편화되었다. 사원을 채용한 후에 적절한 부서에 배치시키기 위하여, 업무 평점이나 승진 등에 반영하기 위하여, 또는 구성원들의 사기와 응집력 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심리검사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면 이렇게 심리검사가 일상화되고 보편화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현대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특성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 사회의 특성은 다양화, 대량화, 특수화, 전문화, 신속화, 정보화 등으로 표현될 수 있는데,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영역에서도 정확하고 특수한 정보를 신속, 능률적으로 수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써, 복잡한 인간의 심리나 행동을 파악하기에 적하반 도구로 고안된 것이 심리검사라고 할 수 있다.

심리검사란 아동 및 청소년과 일반성인들이 일상생활 중에 보이는 다양한 부적등 문제들을 지능, 성격, 진로, 적성, 흥미, 학습, 언어, 자기개념, 기억능력, 사회성 가족관계 등 다양한 원인을 알아보는 모든 검사를 통칭하는 용어로 쓰이며 그밖에 사람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특성의 내용과 수준을 밝힐 목적으로 일정한 조건하에 이미 마련되어 있는 문제나 작업을 제시한 다음 그 사람의 행동을 표준적 관점에 비추어 수량화하는 절차를 말한다.

 

심리검사의 필요성

의사가 환자를 상담하고 나서 증상에 따라 X-Ray검사, 소변검사, 피검사 등을 하듯이 심리상담사도 내담자를 상담한 후 심리적 갈등이나 부적응 증세를 정확히 알기 위해 심리검사를 실시한다.

따라서 그들의 전반적인 인지적 능력과 정서상태, 성격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그리고 개개인의 무제영역과 관련된 세부적인 특수검사(학습, 언어 영역검사)를 통해 개인의 부적응 문제의 원인을 밝혀내고, 그 개인의 잠재력과 강점, 약점 들을 파악하여 가장 적합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모색하게 된다.

또한 심리검사는 현재 특별한 부적응 문제를 보이지 않더라도 자기이해 및 잠재력 개발, 진로탐색 등의 목적과 부적응 문제의 예방 목적을 위해서는 언제든지 누구나 받아볼 수 있다.

특히 아동 및 청소년에게 인지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충요한 변화가 일어나는 다음과 같은 시기에는 원만한 학교생활의 적응은 물론 학업능력의 향상, 잠재력 개발, 진로선택 등을 위해 심리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 국내에서 오랜 전통과 표준화된 검사들이다.
  • 높은 신뢰도와 타당도를 갖추고 있는 전문적인 심리검사이다.
  • 다양한 장면에서 심리검사 실시가 가능한다.
  • 학년과 연령 상태에 따른 다양한 심리검사가 있다.
  • 심리검사의 채점과 해석이 모두 객관적이다.
  • 심리검사의 실시가 용이하고 가장 빠른 결과를 알 수 있다.
  • 심리검사결과를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한다.
  • 심리검사 실시 시간이 적절하고 타당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심리검사 사용 및 결과 해석상의 주의점

첫째, 심리검사는 인간의 심리적속성을 측정하는것이므로, 무게, 길이와 물리적인 속성을 측정할때에 비해 그 개념에 맞는 검사를 선정하여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즉 구체적으로 물리적인 특성을 측정할때에 비해 측정하려는 개념 자체가 모호하다 다양하게 정의되어진 추상적인 개념을 측정하는것이므로 실제로 재려고 하는 특성과 측정하는 특성과의 일치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어려울때가 많다.

능력(지능/적성)검사
검사종류 유아 아동 초등 증등 고등 대학 일반 비고
기초지능검사     O         초등 4~6학년
간편창의성검사     O          
집단잠입도형검사       O O O O  
유아용잠입도형검사 O              
최신지능진단검사           O    
인성(성격)검사
검사종류 유아 아동 초등 증등 고등 대학 일반 비고
최신인성진단검사I     O          
인성진단검사           O O  
일반성격검사       O O O O  
간편MMPI 성격검사       O O O O  
욕구진단검사       O O O O  
자아개념검사       O O O O  
학습습관검사       O O      
지각향상검사 I       O O O    
지각향상검사 II             O 전문용
불안검사       O O O    
불안검사             O  
로사타르검사         O O O  
기타심리검사
검사종류 유아 아동 초등 증등 고등 대학 일반 비고
가정환경진단검사I     O         초등 4~6학년
가정환경진단검사II       O O O O  
친자관계진단검사               자녀용
친자관계진단검사               양친용
대인가치관검사         O O O  
개인가치관검사         O O O